자주 묻는 질문
용어설명
  1.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자동차의 사고로 남의 재물을 멸실, 파손 또는 오손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자동차보험의 담보종류입니다.
  2. 자동차를 도난 당하여 경찰서에 신고한지 30일이 지나도록 도난 당한 자동차를 찾지 못하여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처리 받은 사고입니다(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한 경우에만 제공가능)
  3. 자동차보험사고로 보험회사에 접수된 후 사고처리가 끝나지 않아 지급할 보험금액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고를 말합니다.
  4. 자동차보험에서 보험사고가 발생하여 손해가 생겼을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상금으로 자기부담금과 과실상계액등이 제외된 금액을 말합니다.
  5. 자동차사고로 자동차가 손상된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험금 중에서 자동차 운반비, 대차료(렌트비용), 휴차료 등 간접손해와 과실상계액 등을 제외한, 자동차를 수리하는데 소요되는 직접적인 비용으로 부품비용, 공임 및 도장료로 이루어집니다.
FAQ
  1. 카히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수리비와 보험금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수리비용은 말 그대로 해당 사고로 인하여 차량을 수리를 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의미하며, 보통 수리비용은 부품/공임/도장 의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반면에 보험금의 경우는 실제 차량을 수리하는 비용이 아니라 해당 사고로 인하여 보험회사에서 지급된 금액의 최종 결산금액을 의미합니다. 보통 보험회사에서 차량의 수리를 진행하지 않고 차주가 현금으로 보상을 받는 경우, 수리에 대한 세부정보가 부재하여 카히스토리에 보험금으로 안내가 됩니다. 이 경우, 과실비율에 따라서 본인의 과실에 대한 비율이 공제되거나 렌트카 대여비 등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고의 크기를 나타낸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카히스토리에는 과실비율 등 구체적인 사고 내용이 확인 되지 않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 없이 보험금으로 인해 대략적으로 사고에 대한 크기만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금보다는 수리비가 조금 더 보험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카히스토리 보고서는 보험사에서 보상 처리한 자동차 사고에 대한 사고날짜와 대략적인 수리금액만을 제공하는 보조자료입니다. 안타깝지만 사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보험개발원은 요율산출기관으로 사고에 대한 통계 데이터만 가지고 있을 뿐, 사고 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수집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보험계약 및 사고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보험사가 보유하고 있는 사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보험사에 보험계약자로 계신분(본인)을 통해서만(현재 차주 포함 안됨) 확인이 가능함을 안내드립니다. 사고에 대한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안내해드리고 싶지만 법적문제 등으로 그렇지 못한 점을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3. 안녕하십니까 카히스토리는 전자결제를 KCP에서 대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KCP 전자결제 홈페이지에서 결제하신 정보(신용카드 번호 및 휴대폰 번호 등)를 입력하신 후에 영수증 출력이 가능합니다.
  4. 카히스토리 서비스는 2017년 2월 7일 부터 이용 수수료를 변경하였습니다. 일반 중고차 소비자가 1년에 2~3대의 차량을 사고이력정보를 통해 조회하는 것으로 파악 되어 1년 동안 5대의 차량에 대하여 건당 770원의 수수료가 부가 되며, 6회부터는 건당 2,200원의 수수료를 결제 하셔야 정보 조회가 가능 합니다. 감사합니다.
  5. 보험회사에서 자동차사고를 접수 후 수리, 보험금지급, 데이터 전송 및 반영 후 저희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에 최종 반영되기까지 2.5개월~3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해당 기간중에는 "수리비 미확정" 사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다만, 보험사에서 해당 차량 복원을 위한 수리비 견적 금액은 알 수 있으나, 이 또한 매일 변동되는 자료로서 정확한 금액은 아닙니다. 또한 처음 접수 되었다가 최종 지급된 금액이 없을 경우에도 미확정으로 표시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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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설명

대물배상담보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자동차의 사고로 남의 재물을 멸실, 파손 또는 오손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자동차보험의 담보종류입니다.

도난보험사고

자동차를 도난 당하여 경찰서에 신고한지 30일이 지나도록 도난 당한 자동차를 찾지 못하여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처리 받은 사고입니다(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한 경우에만 제공가능)

미확정사고

자동차보험사고로 보험회사에 접수된 후 사고처리가 끝나지 않아 지급할 보험금액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거나 확정되었는데 아직 보험개발원에 관련 자료가 넘어오지 않아(월 1회 전송, 2~3개월 소요) 확정처리 되지 않은 사고를 말합니다.

보험금

자동차보험에서 보험사고가 발생하여 손해가 생겼을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상금으로 자기부담금과 과실상계액등이 제외된 금액을 말합니다.

수리비

자동차사고로 자동차가 손상된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험금 중에서 자동차 운반비, 대차료(렌트비용), 휴차료 등 간접손해와 과실상계액 등을 제외한, 자동차를 수리하는데 소요되는 직접적인 비용으로 부품비용, 공임 및 도장료로 이루어집니다.

자기자동차보험 사고이력

자동차소유자가 가입한 자동차보험 중 자기차량에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담보인 자기차량손해담보로 보상받은 보험사고이력입니다.

자기차량손해담보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다음과 같은 사고로 인하여 자동차에 직접적으로 생긴 손해에 대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자동차보험의 담보종류입니다.
- 타차 또는 타물체와의 충돌, 접촉, 추락, 전복 또는 차량의 침수로 인한 손해
- 화재, 폭발, 낙뢰, 날아온 물체, 떨어지는 물체에 의한 손해
- 자동차 전부의 도난으로 인한 손해"

자동차보험 사고특수이력

자동차보험에서 보험금이 지급된 자동차사고기록 중에서 자동차품질에 특별히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사고인 전손, 도난, 침수사고입니다.

자동차세부사양

자동차 자체의 전반적인 사항으로 제작사, 차명, 연식, 배기량, 사용연료 등에 대한 사항입니다.

자동차용도

자동차용도 구분으로서 크게는 비사업용(자가용), 사업용(영업용) 및 외교용으로 구분되며, 비사업용은 자가용 및 관용으로 세분되고, 사업용은 일반사업용 및 대여사업용(랜트카)으로 세분됩니다.

전손보험사고

손상된 자동차의 수리비용이 보험회사에서 적정하다고 인정한 자동차가치(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되어 보상처리 받은 경우에는 사고발생당시의 보험개발원에서 정한 최근의 차량기준가액을 기준으로 하고 타인의 자동차보험 대물배상에서 보상처리 받은 경우에는 사고발생 당시의 시장가액을 기준으로 함)를 초과한 경우(추정전손) 및 손상된 자동차의 수리가 불가능하거나 수리를 하더라도 자동차로서의 기능을 다할 수 없는 경우(절대전손)로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처리 받은 사고입니다.

조회포인트

자동차구매자가 여러 대의 자동차에 대한 이력정보를 조회해 보기 위하여는 조회시마다 결제를 하여야 하나 이러한 불편을 없애고 조회해 볼 수 있도록 만든 포인트제로서 일정기간동안 일정횟수의 조회포인트을 한번에 구매하여 구매 이후에는 이용자인증과 비밀번호만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량번호

차량번호는 자동차 앞면과 뒷면에 자동차번호판에 표시되어 있는 번호를 말합니다. 한 번 정해지면 바뀌지 않는 주민등록번호와 달리 등록을 변경하게 되면 그 번호가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차종

자동차의 종류구분으로서 승용, 승합, 화물, 특수자동차로 구분됩니다.

침수보험사고

자동차를 운행하던 중 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와 시동이 꺼지거나, 주차 중 엔진 등에 물이 들어가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어 자동차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입니다(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한 경우에만 제공 가능)

타인자동차보험 사고이력

소유주의 자동차가 타인의 자동차와 사고가 발생하여 타인의 자동차보험 중 대물배상담보(타인의 재물을 멸실·파손 또는 오손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졌을 때 보상해주는 것)로 보상받은 보험사고이력입니다.

타인재물가해

소유주의 자동차가 타인의 재물(자동차, 건물, 가로등, 자전거 등)을 가해하여 소유자의 자동차보험 대물배상으로 보험처리한 사고기록입니다.

차대번호 V.I.N.

자동차는 각 차량마다 고유한 번호를 부여받아 생산되는데, 한국에서는 “차대번호”라고 부르고 영어로는 V.I.N.(Vehicle Idenfication Number) 즉 자동차 식별번호로 불립니다.
차대번호는 자동차의 뼈대(즉, 차대)에 각인된 고유식별번호로 자동차 도난/밀수 등을 막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코드입니다. 즉, 세계 어느 나라의 차량과도 구별할 수 있도록 17자리의 알파벳과 숫자로 조합되어 있다. 이를 위해 대시패널, 운전석, 조수석 시트밑, 엔진룸 등에 위변조가 어렵도록 타각(打刻)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번호판에 적힌 차량번호는 자동차 이전등록 시 원하면 바꿀 수 있어 차량을 완벽하게 특정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최초 수리비

손상된 자동차를 원래의 상태로 복원하는데 소요되는 수리비용으로 추가 수리비용, 운전자의 과실비율, 보험금 환입/환수 등이 반영되기 전의 금액입니다.

과거 차량 조회

과거에는 정상적으로 운행중이었으나 현재는 운행중이 아니어서 차량번호판도 없고 차량번호도 없는 자동차에 대해 과거기준일자 이전의 이력정보를 차대번호로 조회합니다.

사고이력조회

중고차의 현재부터 과거까지
보험사고 이력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