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용어설명
  1.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자동차의 사고로 남의 재물을 멸실, 파손 또는 오손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자동차보험의 담보종류입니다.
  2. 자동차를 도난 당하여 경찰서에 신고한지 30일이 지나도록 도난 당한 자동차를 찾지 못하여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처리 받은 사고입니다(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한 경우에만 제공가능)
  3. 자동차보험사고로 보험회사에 접수된 후 사고처리가 끝나지 않아 지급할 보험금액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고를 말합니다.
  4. 자동차보험에서 보험사고가 발생하여 손해가 생겼을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상금으로 자기부담금과 과실상계액등이 제외된 금액을 말합니다.
  5. 자동차사고로 자동차가 손상된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험금 중에서 자동차 운반비, 대차료(렌트비용), 휴차료 등 간접손해와 과실상계액 등을 제외한, 자동차를 수리하는데 소요되는 직접적인 비용으로 부품비용, 공임 및 도장료로 이루어집니다.
FAQ
  1. 카히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수리비와 보험금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수리비용은 말 그대로 해당 사고로 인하여 차량을 수리를 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의미하며, 보통 수리비용은 부품/공임/도장 의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반면에 보험금의 경우는 실제 차량을 수리하는 비용이 아니라 해당 사고로 인하여 보험회사에서 지급된 금액의 최종 결산금액을 의미합니다. 보통 보험회사에서 차량의 수리를 진행하지 않고 차주가 현금으로 보상을 받는 경우, 수리에 대한 세부정보가 부재하여 카히스토리에 보험금으로 안내가 됩니다. 이 경우, 과실비율에 따라서 본인의 과실에 대한 비율이 공제되거나 렌트카 대여비 등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고의 크기를 나타낸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카히스토리에는 과실비율 등 구체적인 사고 내용이 확인 되지 않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 없이 보험금으로 인해 대략적으로 사고에 대한 크기만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금보다는 수리비가 조금 더 보험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카히스토리 보고서는 보험사에서 보상 처리한 자동차 사고에 대한 사고날짜와 대략적인 수리금액만을 제공하는 보조자료입니다. 안타깝지만 사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보험개발원은 요율산출기관으로 사고에 대한 통계 데이터만 가지고 있을 뿐, 사고 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수집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보험계약 및 사고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보험사가 보유하고 있는 사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보험사에 보험계약자로 계신분(본인)을 통해서만(현재 차주 포함 안됨) 확인이 가능함을 안내드립니다. 사고에 대한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안내해드리고 싶지만 법적문제 등으로 그렇지 못한 점을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3. 안녕하십니까 카히스토리는 전자결제를 KCP에서 대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KCP 전자결제 홈페이지에서 결제하신 정보(신용카드 번호 및 휴대폰 번호 등)를 입력하신 후에 영수증 출력이 가능합니다.
  4. 카히스토리 서비스는 2017년 2월 7일 부터 이용 수수료를 변경하였습니다. 일반 중고차 소비자가 1년에 2~3대의 차량을 사고이력정보를 통해 조회하는 것으로 파악 되어 1년 동안 5대의 차량에 대하여 건당 770원의 수수료가 부가 되며, 6회부터는 건당 2,200원의 수수료를 결제 하셔야 정보 조회가 가능 합니다. 감사합니다.
  5. 보험회사에서 자동차사고를 접수 후 수리, 보험금지급, 데이터 전송 및 반영 후 저희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에 최종 반영되기까지 2.5개월~3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해당 기간중에는 "수리비 미확정" 사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다만, 보험사에서 해당 차량 복원을 위한 수리비 견적 금액은 알 수 있으나, 이 또한 매일 변동되는 자료로서 정확한 금액은 아닙니다. 또한 처음 접수 되었다가 최종 지급된 금액이 없을 경우에도 미확정으로 표시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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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인정보의 파기

개발원은 수집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그 보유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본인의 동의 및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발원은 서면 기재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파쇄기로 파기하거나 소각하며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그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 하여 삭제합니다.

10.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개발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행합니다.

  1.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ㆍ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2. 2)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및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은 직무별로 차등화하여 부여하며 비밀번호의 생성방법, 변경 주기 등을 규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접근제어시스템과 침입차단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내ㆍ외부로 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합니다.
  3. 3) 비밀번호 암호화
    홈페이지 등 이용자 개인정보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를 통해 저장 및 관리하며,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를 채택합니다.
  4. 4) 접근기록의 보관 및 위ㆍ변조 방지
    시스템에 접근한 로그인 기록(접근일시, 접근자, 접근경로, 접근IP)을 보관하며, 위ㆍ변조 방지를 위해 접근제어를 실시합니다.
  5. 5) 해킹 등에 대한 대비를 위해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백신프로그램, 출력물 워터마킹 솔루션, 키보드보안솔루션 등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시행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취약점분석을 통하여 보안에 대비합니다.
  6. 6) 물리적 접근방지
    전산실 출입은 등록된 서버 관리자만 출입가능하고 일반 임직원은 출입 불가하도록 통제합니다.
  7. 7)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담당자에 한정하여 지정, 최소화 하고 개인정보 보호교육을 정기 및 수시로 실시합니다.

11.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행정안전부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자료제공
    홈페이지 : www.privacy.go.kr
    전화 : 02-2100-3394
  2. 2)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전화 : (국번없이) 118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3.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www.spo.go.kr)
  4.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www.netan.go.kr)

12.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발원은 이용자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이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소속 : 기획관리부문
- 성명 : 양 성 문
[개인정보 관리 담당자]
- 소속 : 기획관리부문 보험정보운영팀
- 성명 : 유 지 호
[연락처]
- 전화 : (02) 368-4300
- E-mail : carhistory@kidi.or.kr

13.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알아야 할 기타 사항

온라인 상에서 (예를 들면, 게시판이나 e-mail 또는 채팅을 통해서)회원님이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개인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수집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항상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온라인 상에 접속해 있을 때에는 각별히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14. 전자결제시스템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는 (주)LGU+의 전자결제시스템을 이용합니다.
전자결제는 데이콤의 보안망을 통하여 128비트 수준의 암호화방식으로 처리되어 안전합니다.

신용카드는 반드시 조회자 본인카드로 결제하셔야 하며, 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및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 결제가능한 카드 : 국내에서 발급받은 모든 신용카드(직불카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카드명세서에는 "dacompay.net"이라 표기됩니다.
계좌이체시 통장에는 "LG유플러스"으로 표기됩니다.
휴대폰 요금고지서에는 "(주)인포허브"로 표기됩니다.

15.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개발원은 귀하의 의견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귀하는 의문사항으로부터 언제나 성실한 답변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개발원은 귀하와의 원활환 의사소통을 위해 민원처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원처리센터의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민원처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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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번호 : 02-368-4300 (평일 오전 9시 ~ 오후 5시30분)
- 팩스번호 : 02-368-4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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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우편이나 팩스 및 우편을 이용한 상담은 접수 후 24시간 내에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만, 근무시간 이후 또는 주말 및 공휴일에는 익일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16. 개인정보 취급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 취급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개인정보취급방침 시행일자 : 2004년 4월 7일
- 개인정보취급방침 최종 변경일자 : 2012년 4월 13일

[별표 1] 개인정보 및 보유기간

처리목적 운영근거 개인정보 항목 보유기간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정보주체 동의 성명, 생년월일, 성별, I-PIN정보, ID, 비밀번호, 연락처, Email 회원 탈퇴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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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민원사무 처리 정보주체 동의 성명, 연락처, ID 3년
4 설문조사 및 이벤트 정보주체 동의 성명, 연락처, 주소, Email, IP Address 3년
5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I-PIN정보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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